2024-03-29 16:55 (금)
3D 지문 스캐너와 알고리즘 생성 암호 사용하는 스마트 도어락
상태바
3D 지문 스캐너와 알고리즘 생성 암호 사용하는 스마트 도어락
  • 정원석 기자
  • 승인 2018.10.05 14: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보안 목적으로 3D 지문 스캔 및 스마트 잠금 기능이 사용된다(출처=픽사베이)
▲ 보안 목적으로 3D 지문 스캔 및 스마트 잠금 기능이 사용된다(출처=픽사베이)


기업이든 가정이든 사람들은 보안을 가장 중요시한다.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보안 분야도 상당히 진보했다.

하이테크 보안 시스템 업체인 라클리(Lockly)는 독창적인 보안 기술을 선보였다. 이 회사는 3D 지문 스캐너와 알고리즘 생성 암호를 사용하는 시큐어 플러스(Secure Plus)라는 잠금 장치를 개발했다. 이 잠금 장치는 외부인이 무차별적으로 실내에 침입하는 것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든다.

시큐어 플러스 잠금 장치는 기본적인 잠금 장치에 터치 ID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그래서 실내가 더욱 안전하다는 확신을 준다. 잠금 장치에는 최대 99개의 지문을 스캔하고 저장할 수 있으므로 가족들 및 회사 직원들이 모두 자신의 지문을 등록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실제 손가락과 물리적으로 일치하는 지문에만 반응하므로 가짜 지문이나 사진 등으로 속일 수 없다.

또한 이 장치는 3D 스캐닝 기능에 더해 무작위로 생성되는 액세스 코드 시스템을 사용한다. 보안 코드는 4개의 원에서 각각 3개의 숫자를 터치 입력하는 방식이다. 숫자의 키패드 모양은 사용자가 문을 열려고 할 때마다 변경되지만 패스 코드 자체는 변경되지 않는다. 즉 문을 열려는 사람의 뒤나 먼 곳에서 제 3자가 손가락 움직임으로 패스 코드를 추측하려고 해도 키패드의 모양이 매번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비밀번호를 알 수 없는 방식이다. 보안 시스템이 발달함에 따라 범죄자들의 수법도 정교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수준 높은 보안이 필수다.

이 스마트 도어락의 또 다른 장점은 고유한 알고리즘 시스템 덕분에 인터넷 연결이 필요 없다는 점이다. 인터넷에 연결돼 있지 않으면 해커가 침투할 여지가 없다. 끊임없이 인터넷에 연결돼 있어야 하는 여타 사물인터넷(IoT) 장치와는 달리 안전하다.

이 장치는 AA 배터리 여러 개에 의해 구동되며, 라클리는 배터리가 1년 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예상치 못한 경우를 대비해 잠금 장치를 여는 물리적 열쇠도 제공된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