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52만대 PC로 운영되는 최대 규모 모네로 채굴 봇넷 ‘Smominru’…한국도 주의

2018년 02월 07일(수)
공유하기

구글+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스카스 라인라인 밴드밴드 URL복사URL복사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 공격자들, 이 봇넷들 통해 8천900개 모네로 채굴해

dark-3123582_640.jpg
최근 52만6천대로 이루어진 모네로 채굴 봇넷이 발견되었다. 이는 지금까지 발견된 봇넷 규모중 가장 큰 규모로, 이전에 다양한 보고서에서 공개된 것들은 채굴 활동의 일부분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연구내용은 프루프포인트와 중국 360 및 기타 보안기업들이 이 봇넷에 대해 보고서를 발표했으며 지금까지 Smominru의 수익은 약 360만 달러로 추정된다.

지금까지 공개된 보고서를 보면, Smominru 봇넷에 감염된 PC들은 이미 52만대가 넘었으며, 공격자들은 이 봇넷들을 통해 8천900개의 모네로를 채굴했다고 밝혔다.

Smominru 봇넷 조종자는 다양한 기술을 통해 호스트들을 감염시키며, 주로 ‘Eternal Blue(CVE-2017-0144)’를 이용하며, 일부는 EsteemAudit(CVE-2017-0176)을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두 취약점은 패치가 되어 있지 않은 윈도우 호스트를 공격 대상으로 한다.

이 봇넷은 리눅스 서버의 MySQL을 공격 타깃으로 할 뿐만 아니라, 윈도우 서버의 MSSQL DB도 타깃으로 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조직은 감염시킨 디바이스에 미라이 DDoS, 백도어 등 대량의 악성코드를 심어놓았지만 주요 목적은 모네로 채굴이라고 밝혔다.

싱크홀링이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주로 러시아, 인도, 대만, 우크라이나 및 브라질에서 감염 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싱크홀링과 프루프포인트에 따르면, 약 50만대 규모의 봇넷이라고 밝혔지만, 360은 최소 100만대 이상의 규모라고 추측하고 있다.

가디코어가 이전에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 봇넷을 컨트롤하는 조직이 중국 대륙에 위치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프루프포인트는 IP스캔 결과 AS63199(미국)에 위치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정보출처. 이스트시큐리티]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전체선택후 복사하여 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