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직장인 대상 정보보호 인식 설문조사 결과

2017년 07월 12일(수)
공유하기

구글+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스카스 라인라인 밴드밴드 URL복사URL복사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 직장인 69.1%, 직장 내 정보보호가 궁극적으로 업무 효율 높인다고 응답

▲ 한국후지제록스, 직장인 정보보호 인식 설문조사 결과
▲ 한국후지제록스, 직장인 정보보호 인식 설문조사 결과
한국후지제록스(대표 미야모토 토오루)는 정보보호의 날을 맞아 직장인 5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보보호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그 결과 응답자의 81.7%가 정보보호를 위한 관련 규정 준수가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답했다. 특히 이러한 결과는 전년도 조사와 비교했을 때 7.5% 상승한 것으로 직장인들의 정보보안과 관련된 인식이 소폭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자체 보안규정을 마련한 비율은 기업 규모와 비례했다. ‘자체 보안 규정이 있는가’란 질문에 100인 이상기업의 직장인 중 84.8%가 보안 규정이 있다고 응답한 반면, 100인 미만 기업 직장인의 경우 43.8%만이 보안 규정이 있다고 답했다. 이어 외부 공격에 대비해 '정보보호솔루션 활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문서 유출을 막기 위한 문서 이력관리 시스템 도입도 정보보안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선택했다.

무엇보다 전체 응답 인원 중 69.1%가 직장 내 정보보호가 궁극적으로 업무 효율성 향상에 기여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정보보호 강화가 업무 효율성을 저해해 기피할 것이라는 일반적 인식과 상반되는 결과다.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정보보호 솔루션을 묻는 질문에 외부 공격으로부터 정보를 안전하게 지킬 보안 및 백신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47.7%(복수응답 허용)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반대로 ‘업무 효율을 저해하는 요소가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에는 사내 메일 등 내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도구(40%)를 지적한 응답자가 많았다.

이는 보안과 폐쇄성만을 강조한 내부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불만이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철저한 보안을 보장하면서도 업무 효율성을 저해하지 않는 솔루션 개발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응답자의 82.6%는 근무하고 있는 직장에서 정보보호를 위한 솔루션 구축을 위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답한 반면, 비용 부담이 구축의 장애물로 작용한다는 응답자가 54.5%로 나타났다. 특히 임직원들의 정보보호에 대한 인식 부족도 개선돼야 할 사항으로 지적했다.

한국후지제록스 전략사업본부 장은구 부사장은 “전년도 조사보다 정보보호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인식한 직장인이 증가한 것에 반해 여전히 소규모 사업장의 정보보안 솔루션 도입은 미비하다”라며 “기업 운영에 있어서 정보보호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지출이 아닌 투자라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전체선택후 복사하여 주세요. 닫기